Rotation을 위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일단 사용할 필요성은 못 느끼는 것으로 결론났다.
Rotation에는 그냥 viewWillTransitionToSize를 쓰는 것이 갑이다.
override func shouldInvalidateLayoutForBoundsChange(newBounds: CGRect) -> Bool { // 이 메소드는 말그대로 Bounds가 변할 때 호출된다. 그러므로 rotation뿐만 아니라 화면 스크롤 시에도 무지하게 발생한다. // 오히려 rotation의 경우에는 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debugPrint("5 newBounds=\(newBounds)") if (previousBounds == nil || previousBounds!.width != newBounds.width) { debugPrint("5-1") cellSize = newBounds.size debugPrint("5-2") previousBounds = newBounds debugPrint("5-3") // 가로든 세로든 newBounds.width가 직전 모드의 세로 길이이므로 - 물론 Inset이 있을 때에는 이를 고려해야 함 currentIndex = newBounds.origin.y / newBounds.width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