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kodi 창모드, 블루투스 음질 등 팁들..

맥에서 3d 소스를 보려니 2d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없었다.

구글에서 찾기도 어려웠다. 며칠 동안 헤매다가 우연히 kodi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개발 역사가 오래되서 그런지 매우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었는데 이걸 이제서야 알았다는 것이 내가 생각해도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아무튼 kodi를 설치하고 3d소스를 실행시켜보니 오오~ 제대로 2d로 변환되어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음질이 이상했다. 그리고 무조건 전체화면 모드로만 실행되는 등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다.


kodi 관련하여 구글링도 해보고 옵션 변경도 하면서 내게 구성한 설정을 여기에 적어본다.


0. 해결해야 할 사항

 - 3d를 2d로 볼 때에 화면이 16:9로 나오지 않는 현상

 - 화면 정지 시 OSD 없앨 수 있는 옵션 찾기


1. 창모드 변환

 - 커맨드 + F를 누르면 전체화면/창모드 전환을 할 수 있다.

 - kodi는 마우스를 자기 프로그램 안에서만 움직이게 해 놓았다. kodi창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에는 창 밖으로 마우스를 못 꺼내지만 실제로 마우스는 창 밖에 있는 것이고 내 눈에만 마우스 포인터가 안 보일 뿐이다.

그러므로 마우스 포인터가 보이지 않더라도 창의 타이틀을 드래그하여 창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2. 블루투스 음질 저하

 - 이건 아직 맥용 kodi의 버그인 것 같다. 음질이 아주 개판으로 떨어지는데 해결 방법은 있다.

 - 설정 > 시스템 > 오디오출력 > 출력 설정 (옵션 레벨을 전문가용으로 변경해야 보일 것이다)

 - 이 옵션을 고정으로 하고 샘플레이트를 44.1로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소리가 제대로 나온다.


3. 다른 화면 비우기 옵션

 - 디스플레이가 2개 이상일 때 큰 화면에서 영화를 볼 경우 맥북의 화면이 계속 켜져있어 신경쓰일 때가 있을 것이다.

 - 이 옵션을 키면 영화가 재생되는 화면 외의 모든 화면은 검게 처리한다.

 - 설정 > 시스템 > 비디오출력 > 다른 화면 비우기 옵션을 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