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트러스트마스터 T150 게임에서 인식 안될 때 (내용 변경됨)

T150때문에 3일간 개고생했다.


사건 발단은 이렇다.

옛날 노트북에 연결하여 잘 사용하던 T150이었는데,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즐겨보고자 게이밍PC를 한 대 마련했다.

사양은 AMD 가이젠5 1600, 8GB, gtx1060 3GB

그리고 노트북에서 사용하던 SSD를 그냥 떼어서 데스크탑에 설치했다.

WIN8부터는 사용중이던 SSD/HDD를 다른 PC/노트북에 붙여도 알아서 잘 작동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노트북에서 잘 사용하던 것이니 잘 될 줄 알았다.

그러나 증상은 이러했다.


트러스트마스터용 Control Panel에서는 T150을 제대로 인식했다. 휠, 버튼들 모두 정상작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게임(유로트럭, 더트랠리)만 실행시키면 전~혀 인식을 못 하는 것이다.


뭔가 문제가 윈도와 스팀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 같았다.


내 노트북으로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다. 사용하던 SSD는 떼어냈으니 HDD에 OS 새로 설치하고 스팀과 게임 설치하고 T150 드라이버 설치하고 게임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인식했다.


데스크탑 세팅 후 듀얼쇼크4 인식하는 것도 이상하게 인식이 안 되다가 저절로 다음날 인식하는 것을 경험하여 하루 이틀 지나면 인식하겠지 하고 생각했다. 그러나 전혀 인식할 기미는 보이지 않았다.


드디어 오늘 처음부터 새로 시작해보기로 했다.


첫 번째 시도.


데스크탑에 OS를 새로 설치하고 스팀과 게임만 설치한 후 바로 T150을 연결했다.

그러자 게임에서 휠을 인식했다. 그러나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FFB 컨트롤러로 인식할 뿐이었다.

그냥 게임 해보려 했으나 페달을 인식하지 못 하여 브레이크와 악셀을 사용할 수 없었다.

T150드라이버를 설치했다.

그러자!! 다시 게임에서 휠을 인식하지 못 하기 시작했다.


아!! 문제는 T150드라이버였던 것이다!

그러나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없었다.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다 삭제해보았지만 드라이버는 내부적으로 살아있는지 게임에서 휠을 계속 인식하지 못 했다.


두 번째 시도.


다시 OS부터 설치하고 스팀 및 게임을 설치했다.

T150드라이버를 설치할 차례다.

T150드라이버가 설치될 때 세 가지 드라이버를 설치했었다. 하나는 헤드셋? 드라이버였고 나머지 두 개는 휠 드라이버였다.

그래서 첫 번째 드라이버는 설치하지 않고 두 번째 드라이버만 설치했다. 이렇게 하니 세 번째 드라이버는 설치를 묻지 않았다.

OS도 T150을 제대로 인식한 상황이고 이번에는 게임에서 확인할 차례다.

오 하느님!! 이제야 게임에서 제대로 휠을 인식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절로 이런 감사의 기도가 나왔다.


성공적으로 유로트럭과 더트랠리 시범 운행을 하고 이런 세팅 방법을 잊을까봐 이렇게 기록으로 남긴다.


[내용 업데이트]

그러나 불과 2~3일 후 다시 인식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상황은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하고 나서 발생했는데 아무래도 내부적으로 드라이버가 새로 설치되면서 t150에 영향을 준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다시 OS 재설치로 문제를 해결했으나 이는 미봉책에 불과했다.


다행이도 이 증상 초기에 트러스트마스터에 못 하는 영어로 메일을 보낸 적이 있는데 그에 대한 답장을 받았고 답장 내용대로 설정을 변경했더니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래서 정말 기분이 좋았다.


내가 메일로 문의한 글:

I have t150. I used this on my MSI FX61 notebook well.
I have bought a new PC. (AMD Raygen5 1600, 8GB, gtx1060 3GB, Win10 pro)
Windows has recognized t150 correctly.
But my Steam games(Eurotruck2, Dirt Rally) can't recognized my t150.
I have tried to connect to all USB ports and reinstall drivers but I have failed.
I dont't know why.
Help me PLZ.
thanks.


내가 받은 답장 글:

Thank you for your interest in Thrustmaster products and we are sorry for the delayed reply to your query.

Please make sure that you have the latest drivers installed on your PC:

http://ts.thrustmaster.com/download/pub/webupdate/T500RS/2016_TTRS_4.exe

(당연히 드라이버 설치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은 설치했다)

Very important: The switch must always be set on PS3 before connecting the wheel to the PC.

(휠을 PC에 연결할 때 스위치를 PS3에 놓고 연결하라는 내용)

Next, connect the wheel directly to one of the USB ports available on the computer ? without using any USB extenders.

(이건 사실 별로 이해되지 않는 가이드였지만 내가 USB허브에 연결해서 사용중이었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본체에 직접 USB를 연결하였다)

And access the Game Controllers panel. You can get there by pressing and holding the Windows button while pressing once the "R" button from your keyboard; type "joy.cpl" and press "Enter".

(이건 위의 TTRS_4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되는 Control Panel이라는 응용프로그램인데 그걸 시작버튼 눌러서 실행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실행하도록 알려주는 것이다. 그냥 시작버튼 누르고 Control Panel 프로그램 실행하면 된다.)

Then double click on the name of the wheel that will appear in the new window.

(위 과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Control Panel 프로그램에 t150이라고 명확하게 이름이 적혀진 목록이 보인다.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뭔가 문제가 있다면 그냥 FFB장치라고 뜰 것이다.)

In the Game Controllers Panel verify if each command responds properly to your actions - buttons, axes, pedals, force feedback effects.

(Control Panel에서 휠의 각 버튼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라는 것이다)

Take your time to do a thorough inspection of the device.

Check if the wheel has the latest firmware update (V5). If the firmware is not V5, update it by following these instructions:

http://ts.thrustmaster.com/download/pub/webupdate/t500rs/t150_firmware_update_procedure_v5.pdf

(휠의 펌웨어를 v5로 올리라는 것인데 TTRS_4.exe 설치하면 시작버튼의 트러스트마스터 폴더에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그 프로그램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하면 되는데 중간에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나도 오류가 나서 멘붕이 왔는데 이 pdf파일을 읽고 오류를 해결하고 무사히 v5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성공했다.)

If you used the wheel before in these games, then most likely the problem is related to some settings. Go to your Steam Controller Settings and uncheck the "Generic Gamepad Configuration Support" option.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나의 경우는 바로 이 부분때문에 휠 인식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왜냐면 위의 모든 과정은 내가 이미 다 제대로 해 놓았기 때문이고 이 부분만이 내가 변경한 유일한 설정이기 때문이다. 스팀 컨트롤러 세팅에서 일반 게임패드 설정 지원에 체크를 해제하라는 것이다. 나는 그간 당당히 체크해놓고 있었다.)



아.. 이제는 어떤 드라이버를 추가로 설치해도 인식 안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아~ 좋다~
마음껏 유럽을 여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