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유로트럭 UHD모니터에서 FHD 두 개 붙인 것처럼 넓게 보는 방법

유로트럭2를 즐겨하는데 FHD 화면으로는 너무 시야가 좁아서 넓게 보고 게임을 하고 싶은 욕구가 매일 매일 커지고 있었다.

그러다가 40인치 UHD모니터를 중고나라에서 20만원 주고 장만하게 되었다.

나는 단순하게 유로트럭 옵션에서 해상도를 UHD로 바꿔주면, 즉 3840x2160 해상도로 바꿔주면 화면이 시야가 4배로 확장될 줄 알았다.

그러나 이거 웬걸~

시야는 그냥 FHD와 동일한데 화면만 더욱 선명하게 나오는 것이었다.

알고 보니 내가 가진 다른 게임들, DOOM, 더트랠리, 워킹데드 모두 이런 식이었다.

유일하게 타이탄퀘스트만 시야가 넓어진 것 같다.


아무튼..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시야 넓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모니터 해상도 자체를 FHD 두 개 붙인 것처럼 만들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모니터를 3840x1080 해상도로 바꿔버리면 게임도 별 수 없이 이렇게 나오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해상도를 바꿔보려니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해상도에 3840x1080 해상도는 들어있지 않았다. ㅋ.

그러나 포기는 아직 이르다. 사용자 정의 해상도가 있을 것 같았다.

나는 gtx1060 환경이라 NVIDIA 제어판을 들어가보니 역시 사용자 정의 해상도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사용자 정의 버튼을 빡! 누른다.


디스플레이가 노출 어쩌구에 클릭하고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C)..." 버튼을 또 빡! 누른다.


그리고 수직선에 1080을 기입하고 테스트 버튼을 누른다.


그럼 전체 해상도가 이렇게 길어진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는 다시 원래 해상도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 때 거의 대부분 NVIDIA 제어판이 끽! 하고 죽는다. 무리한 해상도를 요구했더니 힘들어서 죽나보다. 하지만 나는 자비심이 없다. 다시 NVIDIA 제어판을 실행시킨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좀 전에 만들었던 길쭉이 해상도가 보일 것이다.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이제 해상도 정의 목록에 내가 정의한 해상도가 나타난다.


이 다음부터는 약간 복불복인데 목표는 유로트럭 게임 옵션의 해상도에 이 길쭉이 해상도가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윈도우 해상도를 길쭉이 해상도로 변경하고 유로트럭을 실행했는데 이 길쭉이 해상도가 목록에 보이지 않았다.

할 수 없이 UHD해상도를 선택하고 전체 화면을 선택했더니 다행이도 길쭉이 해상도에 맞춰서 나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음 번 실행 때에는 유로트럭 해상도 목록에 길쭉이 해상도도 안 나오고, UHD해상도로 실행시키니 정말 UHD해상도로 실행되어 내가 원하는 게임 환경이 나오지 않았다.


그러다가 트러스트마스터 T150 문제로 스팀을 몇 번 지웠다가 재설치하면서 OS도 두 번 밀고 다시 설치하면서 나도 모르게 유로트럭 옵션 해상도에 길쭉이 해상도가 들어있게 되었다.(물론 OS를 밀 때 내문서의 게임 저장 파일을을 모두 백업을 받아놓았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나도 자세하게 설명을 할 수가 없다.


아무튼 난 그래서 길쭉이 해상도로 유로트럭을 잘 즐기고 있다.

길쭉이 해상도에서 팁을 하나 주자면 휠을 돌릴 때 시야가 돌아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 그러면 화면이 약간 물결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다. 이는 왼쪽 창문으로 보여져야 하는 화면을 앞 창문으로 보여주면서 뭔가 어색하게 처리되는 것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길쭉이 해상도로 유로트럭을 즐기는 모습이다. 65인치라면 더 시원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