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갖 잡 정보들

애플 무선 키보드(A1314) 윈10에 적용하기 2 - fn키를 사용하자

앞 글에서 애플 무선 키보드를 무사히 윈도10에 연결시키는데 성공했다면

http://seoddong.tistory.com/329

이젠 애플 무선 키보드의 기능키(fn키)를 이용해 볼 차례다.


fn키 살리는 방법을 구글링해 보면 대부분이 부트캠프의 AppleKeyboardInstaller64.exe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최신 버전의 부트캠프를 다운받고 그 안에 들어있는 설치 파일을 이용해도 나에게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다.


또 열심히 구글링하다가 누군가 GitHub에 애플 무선 키보드를 위한 설치파일을 올려놓은 것을 찾아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nkboy&logNo=22033923163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그러나 이 분의 글이 지금 버전과는 또 달라서 이렇게 기록을 남긴다.


우선 GitHub에서 설치파일을 받는다.

https://github.com/samartzidis/WinAppleKey/releases

여기서 1.0.3 버전의 setup.msi를 다운받았다. ( https://github.com/samartzidis/WinAppleKey/releases/download/1.0.3/Setup.msi )

그러나 바로 설치하면 설치가 안 될 것이다.

이유는 윈도10을 TESTSIGNING 모드로 바꿔줘야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또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명령창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자.

(출처: https://github.com/samartzidis/WinAppleKey)

bcdedit.exe -set TESTSIGNING ON

그리고 반드시 재부팅한다.


재부팅하고 나면

이렇게 알림창 위에 테스트모드라고 표시된다.

눈에 좀 거슬리지만 이렇게 해야 갖고 싶은 기능을 가질 수 있으니 그냥 두자. (나중에 원복하면 애플 무선 키보드 드라이버 오류나고 키 입력 안된다.)

이 테스트 모드를 원복하는 방법은 똑같이 관리자 권한을 실행한 명령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bcdedit.exe -set TESTSIGNING OFF

그리고 물론 재부팅해줘야 한다.


그럼 계속 세팅을 진행하자.

이제 위에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될 것이다.

WinAppleKeySetup.msi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아무것도 묻지 않고 그냥 설치가 끝난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적용된다. (내부적으로 레지스트리 설정이라는 것 같다.)

그럼 키 매핑은 아래 그럼처럼 적용된다. (출처: https://github.com/samartzidis/WinAppleKey)

이 밖에도 애플 무선 키보드의 delete버튼은 backspace로 바뀐다.


허나 이제 fn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뿐이지 아직도 볼륨 조절은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keytweak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KeyTweak_install.exe


이 트윅을 설치하면 내맘대로 키세팅을 할 수 있는데 적용은 재부팅해야 적용된다.

키세팅은 어렵지 않아서 여기서 설명하지는 않는다. 세팅 방법 역시 구글링하면 많이 나온다.


다만 나는 나의 세팅 파일을 여기에 올려 놓는다.

애플키보드keyTweak.ktw

세팅하려면 시작버튼 눌러서 keytweak을 실행하고 파일 > open하고 이 파일 선택하면 된다. 아마 바로 재부팅하겠냐고 팝업 뜰 것이다.

그럼 재부팅하자.


이 파일에서 적용된 것은 단지 FN+ F4(power off, 실행 안 됨), F7~F9(재생관련, 확인 안 함), F10~F12(볼륨 관련, 정상 작동 됨)이다.